“선한 감정은 높은 주파수에서 진동하고 신체를 유지하며 당신의 삶을 둘러싼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인 감정은 다른 존재들은 물론 이 행성 전체에도 도움을 준다. 부정적인 감정은 낮은 주파수에서 진동하고 몸과 당신의 삶에 대한 환경과 다른 존재들 그리고 그 행성에 해롭다.”이 말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론다 본 Rhonda Byrne이 한 말이다.
긍정적인 선한 감정은 삶의 모든 일상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다른 사람에게까지 좋은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우주 전체에 도움을 준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부정적인 나쁜 감정들은 몸 건강에 해를 끼치고, 삶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며, 다른 사람은 물론 우주 전체에 해를 끼친다고 경고한다. 그러므로 선한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은 삶의 행복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감정의 사전적 의미?
애독자 여러분! 감정感情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느끼어 일어나는 슬픔, 기쁨, 좋음, 싫음 따위의 마음이나 심리 상태”라는 의미가 있다. 그러기 때문에 남을 불쾌하게 하므로 상대방의 감정을 해치는 일들은 삼가야 한다. 삶의 과정에서 조심해야 하는 감정들은 어디에서 만들어지는 것인가? 정신과 전문의사이자 심리치료사인 아우구스트 쿠리 박사는 <생각의 심리학>에서 감정을 작동시키는 것은 생각이기 때문에 화, 적대감, 두려움 같은 감정이 생겼을 때 생각에 끌려다니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생각에서 감정이 만들어진다. 행복한 생각을 하면 행복을 느끼지만, 불행하다고 생각하면 불행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분노는 분노에 찬 생각에서 감정이 만들어진다. 만일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여러분을 지배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그날의 모든 일이 잘못될 수 있다. 그러나 좋은 감정으로 하루에 임한다면 그날은 좋은 일만 일어날 확률이 높다.
애독자 여러분! 긍정적인 감정으로 기분이 좋은 생각을 많이 한다면 몸이 깃털처럼 가볍고, 에너지가 끊임없이 공급되는 느낌을 받는다. 긍정적인 감정은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네’라고 대답한 결과라고 론다 본은 말한다. 또 론다 본은 “‘네, 나는 원합니다.’ ‘네, 그렇게 되면 좋겠어요’ ‘네, 마음에 듭니다.’ 이런 기분 좋은 반응은 에너지의 움직임을 진동하게 만든다”라고” 말한다.
그런데 부정적인 감정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아니오’‘아니요’라고 대답하거나 생각한 결과다. 부정적 감정은 ‘싫어, 난 그것을 원치 않아!’라는 대답에서 와지는 것이다. 마음을 상하게 하는 누군가의 말이거나 행동, 여러분의 의견에 대한 반대, 논쟁에 휘말리고, 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관계가 깨지고, 심지어 주차장에 자리가 없어 짜증 나는 등의 반응으로 부정적 반응이 나타난다고 론다 본은 말한다. 부정적 감정은 그것을 유지하는데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다.
그래서 에너지 소모로 만사가 피곤해지고, 분노의 부정적 감정이 쌓이면 신체를 녹초가 되게 만든다. 그러므로 부정적 감정을 빨리 내려놓을 수 있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더 불행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삶의 과정에서 감정 관리가 긍정적 감정이냐, 부정적 감정이냐는 행복과 불행을 맛보게 하는 큰 요소로 작용하게 한다. 이에 정신과 전문의사이자 심리치료사인 아우구스토 쿠리 Augusto Cury 박사는 감정 관리를 잘하는 7가지 기술을 아래와 같이 제시한다.
감정 관리 7가지 기술
1. 듣고 대화하는 기술을 개발하라. 먼저 상대방의 얘기를 듣고 이에 상응하는 대화를 시도하라는 것이다. 듣는 자가 복이 있다. 2. ‘자기대화법’을 습득하라. 자기 자신과 솔직하라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다. 3. 아름다움을 음미하라. 모든 것을 좋게 생각하면 부자가 아니어도 풍요로운 마음으로 정서적으로 부자가 된다. ‘좋은 일이 일어날 거야!’ 기대하면서 아름다운 생각을 가지라는 것이다.
4. 창의력을 발산하라.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은 언제나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돌파구를 찾으라는 것이다. 새로움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다. 5. 수면으로 활력을 회복하라. 질 좋은 잠을 자도록 힘써야 한다. 잠은 보약이다. 잠은 안정을 되찾게 한다. 마음의 여유를 되찾는데 도움이 된다. 6. 진취적인 태도로 살아가라. 현실을 받아들이고 보다 발전적이어야 한다. 7. 삶을 축제로 만들어라. 올바른 생각으로 슬픔이든, 기쁨이든 귀중하게 여길 줄 아는 것이다. 성공이나 실패에도 인간다움을 잃지 말고 교훈을 얻으며 오히려 기쁨을 얻어내는 계기로 삼으라는 것이다.
감정 관리는 삶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문제는 감정 관리에는 긍정적인 감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3가지를 제안한다.
긍정적 감정 관리 3가지 제안
1. 감정의 폭을 넓혀라. 명심보감에 ‘심불가불허心不可不虛, 허즉의리래거許則義理來居’란 말이 있다. “마음은 항상 비어 있지 않으면 안 되나니 마음이 비어 있으면 정의와 진리가 들어와서 살 것이오”라는 뜻입니다. 노자는 “텅 빈 것이 만물의 뿌리”라고 말한다. 덜어낼 것을 덜어내면서 빈 마음에서 다시 시작하는 지혜로 감정의 폭을 넓혀갈 때 여유 있는 포근한 감정을 가지게 된다. ‘치허극致虛極, 수정독守靜篤’이라는 말이 있다. “비움을 지극하게 하고, 고요함을 돈독하게 지키라.” 마음을 비우면 마음에 동요가 멈추고 차분한 감정을 갖게 된다.
2. 감정을 통제하라. 어느 작은 식당에서 손님 한 사람이 앞에 놓인 컵을 가리키며 여자 종업원을 향해 큰 소리로 “종업원 나와!, 여기 우유가 상했잖아! 내 홍차 모두 망쳤어”라며 화를 냈다. 그러자 종업원은 “정말 죄송합니다. 바꾸어 드리겠습니다.”라며 모든 것을 새로 놓은 후, 작은 소리로 “선생님, 만약 홍차 안에 레몬을 넣으실 거면 우유는 넣지 마세요. 레몬의 신맛이 우유를 덩어리로 만들 수 있거든요” 손님은 이 말을 듣고 작은 소리로 “감사합니다.”라며 미안해 했다. 이를 지켜보던 한 사람이 “왜 손님 잘못인데 사과하느냐”라고” 묻자 “손님이 화를 낸다고 나도 화를 내면 안 되죠. 그렇게 되면 내가 또 누구에게 화를 낼지도 몰라요.” 감정 통제가 평화를 가져온다.
3. 마음의 내면에 안테나를 달아라.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의 소리가 들릴 때 내면에 있는 마음의 안테나로 언제나 긍정에서 나오는 감정의 소리에 더 귀를 기울여야 한다. 생각과 의사 결정에 침투하는 부정적 감정을 경계해야 한다. 부정적 감정은 여러분들의 생각을 협소하게 만들지만 긍정적 감정은 생각의 폭을 넓혀서 마음에 여유를 갖게 한다. 여러분의 감정에는 언제나 이성적인 자아가 있고, 꼴통 짓을 저지르는 자아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내면에 있는 선한 감정으로 꼴통 감정을 통제하라.
긍정적 감정 관리로 보다 삶을 행복하게 만들라.
애독자 여러분! 긍정적 감정으로 삶을 보다 행복하게 하라. 긍정적 감정은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감정의 폭을 넓혀 여유로운 생각을 갖게 한다. 그래서 삶을 보다 진취적이 되게 해서 발전적이고 창의적인 삶을 살아가게 한다. 부정적인 감정은 짜증스러운 삶으로 평화를 빼앗고, 즐거움을 반감시켜 삶에서 행복의 리듬을 파괴시킨다. 그래서 진취적인 삶에 발목을 잡고, 보다 새로운 창의적 삶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그러므로 감정 관리가 삶에서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를 좌우함을 한시도 잊지 말고 마음에 새겨서 보다 여유로움으로 감정의 폭을 넓혀가기를 바란다. 그리고 해님이 쨍쨍이는 날 파도가 넘실거리는 바닷가에 서서, 확 트인 수평선을 바라보면서 온갖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듯이 언제나 긍정적인 감정을 앞세워서 뻥 뚫린 마음가짐으로 삶에 보다 행복을 더해 가기를 바란다.(2790)
'박기창 인성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길을 찾아내라. 아니면 만들어내라. (1) | 2024.12.29 |
---|---|
현 국정농단의 주범은 민주당 아닌가? (4) | 2024.12.26 |
선택은 순간 결과는 평생 (8) | 2024.12.15 |
12.3 비상계엄에 민주당은 책임이 없단말인가? (4) | 2024.12.13 |
한국민을 향한 베르나 시세 교수의 쓴소리 (4) | 2024.12.10 |